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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사상자의 최종위치
사고차량들의 최종정지위치(Final Position)
충돌사고 후 사고차량이 최종적으로 멈춰선 위치로 양차량이 최종적으로 멈춰선 위치와방향, 자세각 등을 통해 충돌 후 진행궤적, 충돌 후 속도 등을 역추리할 수 있는 자료로활용된다.사고차량의 최종정지위치를 결정할 때에는 이것이 사고 후 운전자 또는 제3자 등에 의해인위적으로 옮겨진 것인지의 여부를 명확히 해야만 한다.
보행자 또는 차 내 승차자의 전도위치
충돌 후 튕겨나간 보행자 또는 충돌 후 앞유리 등을 통해 밖으로 방출된 승차자의 최종전도위치이다.보행자의 최종위치는 보행자의 충돌 후 거동(擧動)특성이나 튕겨나간 속도 등을 추정할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승차자의 전도위치는 충돌 후 차량의 회전방향 및 운동경로를 해석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된다.
타이어 자국(Tire Mark)
스키드마크(Skid Mark): 교통사고를 해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자료 중의 하나로 타이어자국은 보통 노면 위에서 타이어가 잠겨 미끄러질 때 나타난다.스커프마크(Scuff Mark): 타이어가 잠기지 않고 구르면서 옆으로 미끄러지거나 짓눌리면서 끌린 형태로 나타난다.프린트마크(Print Mark): 타이어가 정상적으로 구르면서 타이어접지면(Tread) 형상이그대로 나타난다. 타이어 자국은 길이, 방향, 문양 등을 통해 차량의 속도, 충돌지점, 차량의 운동형태등을 파악할 수 있다.
금속 자국
패인 자국, 긁힌 자국
낙하물 하체 부착물
진흙, 녹, 페인트, 눈, 자갈 등
액체
냉각수, 연료, 배터리용액 등 차량의 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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