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충돌(Front-Impact Collision)
차량이 정면으로 정지된 차량이나 물체에 부딪쳤을 때의 상황 가운데로 충돌하기 때문에 충돌 후 차량은 회전하지 않는다. 차량이 충돌 시 탑승자는 앞으로 직선으로 움직인다. 탑승자는 힘의 방향과 반대방향이나 평행하게 움직이며, 탑승자의 최종위치는 충돌직전의 위치와 보통은 같게 된다. 탑승자는 조향 휠에 의해 가슴(멍, 늑골골절 등)과 상복부 좌상 또는 파열, 혹은 양 손목이나 어깨부위에 쇄골 골절을 입기 쉽다. 탑승자가 전면유리에 부딪칠 경우, 두개골 골절이나 뇌출혈, 안면부 상해, 경추골절 등의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측면충돌(T-Bone or Lateral-Impact Collision)
전면충돌과 원칙적으로 비슷하다.충돌 방향에 따라 차량이 움직이면서 입게 되는 손상. 측면의 차량 문이 차량 내부로 찌그러지면서 손상된다. 흉벽의 측면 충돌로 늑골이 골절되고, 폐장의 좌상 및 장기의 손상으로 기흉, 혈흉이 유발된다. 운전자는 좌측편의 손상으로 주로 비장 파열이 있고, 조수석은 간의 파열이 있기 쉽다. 팔이 가슴과 차량문에 끼이게 된다. 골반과 대퇴골이 다치기 쉬우며 측면 유리에 머리를 다친다.
후방충돌(Rear-Impact Collision)
정지된 차량에서 뒤 차량에 의한 후면충돌 또는 저속주행 중 고속주행하는 뒤 차량에 의한 충돌이다. 갑자기 차량이 앞으로 돌진하게 된다. 몸이 갑자기 가속이 되어 머리 받침이 적절히 높지 않을 경우 경부가 갑자기 뒤로 젖혀져 경추의 손상을 입게 된다. 경추의 탈구, 골절 및 경수손상과 주변 연조직의 손상을 포함한다. 주로 제6번 및 제7번 경추가 손상된다. 의자의 등받이가 파손되거나 뒷좌석 쪽으로 밀려나는 경우 요추가 손상된다. 후면에 충돌 후 가속되다가 다시 앞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운전자가 갑자기 브레이크 페달을 발을 경우에 정면충돌과 같은 형태가 되며, 다시 경부가 앞으로 뒤로 젖혀져 경추가 손상될 수 있다.
자동차 전복사고(Rollover Collision)
여러 방향에서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손상이 매우 다양하며 심하다. 척추로 힘이 전달되어 척추의 손상 위험이 높아진다. 차량 밖으로 튕겨 나올 때 사망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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