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차량 손상

by depi77 2023. 4. 4.
반응형

직접손상(Contact Damage)

차량의 일부분이 다른 차량, 보행자, 고정물체 등의 다른 물체와 직접 접촉충돌함으로써 입은 손상이다. 바디 패널(Body Panel)의 긁힘, 찢어짐, 찌그러짐과 페인트의 벗겨짐으로 알 수도 있고 타이어 고무, 도로재질, 나무껍질, 심지어 보행자 의복이나, 살점이 묻어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전조등 덮개, 바퀴의 테, 범퍼, 도어 손잡이, 기둥, 다른 고정물체 등 부딪친 물체의 찍힌흔적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직접손상은 압축되거나 찌그러지거나 금속표면에 선명하고 강하게 나타난 긁힌 자국에 의해서가장 확실히 알 수 있다.

간접손상(Induced Damage)

차가 직접 접촉 없이 충돌 시의 충격만으로 동일차량의 다른 부위에 유발되는 손상이 간접손상이다. 디퍼렌셜, 유니버설조인트 같은 것은 다른 차량과의 충돌 시 직접접촉 없이도 파손되는 수가있는데 그것이 간접손상이다. 차가 정면충돌 시에는 라디에이터그릴이나 라디에이터, 펜더, 범퍼, 전조등의 손상과 더불어전면부분이 밀려 찌그러지는데, 그때의 충격의 힘과 압축현상 등으로 인하여 엔진과 변속기가 뒤로 밀리면서 유니버설조인트, 디퍼렌셜이 손상될 수 있다. 충돌 시 차의 갑작스러운 감속 또는 가속으로 인하여 차내부의 부품 및 장치와 의자, 전조등이관성의 법칙에 의해 생겨난 힘으로 고정된 위치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다. 이때에 그것들이떨어져나가 파손되었다면 간접손상을 입은 것이다. 충돌 시 부딪힌 일이 없는 전조등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 교차로에서 오른쪽에서 진행해 온 차에 의해 강하게 측면을 충돌당한 차의 우측면과 지붕이찌그러지고 좌석이 강한 충격을 받아 심하게 압축 이동되어 좌측문을 파손시켜 열리게 한 것을 들 수 있다. 바디(Body) 부분의 간접손상은 주로 어긋남이나 접힘, 구부러짐, 주름짐에 의해 나타난다.

손상 정밀조사

상대차의 어느 부위와 충돌되었는지 대조한다. 타이어, 페인트와 같은 재질이 묻었나를 관찰한다.. 상대차의 범퍼, 번호판, 전조등 등의 형상이 임프린트되었나를 본다. 손상형태가 압축되었는지, 끌려서 밖으로 돌출되었는지, 스쳐 지나갔는지를 규명한다. 바퀴의 직접손상이 있는 경우 좌우측 축거의 변형차이가 있는지 관찰한다. 지붕(Roof) 선과 전면필라, 중앙필라의 변형상태를 파악한다. 직접 손상부위와 간접 손상부위를 구분한다. 최대힘의 충격방향이 무게중심을 중심으로 좌측 혹은 우측에 작용하였는지를 판단한다.군데 이상의 손상이 있을 경우 1차 충돌에 의한 것인가, 2차 충돌에 의한 것인가를 본다. 전체적인 손상형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하체나 프레임의 변형과 바디(Body)의 변형을 관찰• 차체가 찌그러져 바퀴를 움직이지 못하게 했는지를 파악한다. 차량의 지붕 위에서 파손된 위치 및 파손정도를 판단한다. 타이어의 접지면(Tread)이나 옆벽(Sidewall)에 나타난 흔적이 있는가를 본다.차량내부의 의자, 안전띠 변형상태와 차량기기 조작여부를 살펴본다. 차체 내부에 탑승자 신체와 충격하였나 혹은 탑승자 위치를 알 수 있는 흔적이 있는가를 본다.

반응형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충돌 유형  (0) 2023.04.06
보행자 충격  (0) 2023.04.05
차량 탑승자 손상  (0) 2023.03.31
교통사고 역과손상  (0) 2023.03.31
교통사고 인체손상  (0) 2023.03.31

댓글